본문 바로가기
운동/헬스 및 맨몸운동

맨몸운동과 웨이트트레이닝 사이에서 고민중이라면 COME ON!

by TIP 2021. 9. 6.
728x90
반응형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는 맨몸 운동과 헬스 기구들을 활용하여 운동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의 차이점은 명확합니다. 전신의 협응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맨몸 운동과 부위별 근육을 발달시키기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 두 운동 모두 장단점이 있는데, 오늘은 어떤 운동이 더 효율적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맨몸 운동 vs 웨이트 트레이닝

 

1) 맨몸 운동

 

남녀노소 가능한 맨몸 운동. 돈이 들지 않아서 좋다.

 

쉽게 말해서 맨몸으로 할 수 있는 웨이트를 말합니다. 흔히 알고 있는 팔굽혀펴기, 턱걸이, 윗몸일으키기 등 정말 다양한 맨몸 운동이 있죠. 헬스장처럼 방문해서 운동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닌 집에서도 기구 없이 혼자서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일명 홈트레이닝으로 불리고 있죠. 맨몸 운동의 장점이라면 기구를 사용하지 않고, 무거운 중량을 어거지로 다룰 필요도 없기에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몸을 컨트롤해야 하는 운동인 만큼 난이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맨몸 운동은 전신의 밸런스와 협응력을 위주로 발달시키는 운동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가슴 운동을 하기 위해 팔굽혀펴기를 한다면 가슴뿐만이 아니라 팔, 코어, 허벅지까지 거의 전신의 힘을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점이라면 중량을 다루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근육이 생각처럼 커지지 않습니다. 물론 맨몸 운동도 중량을 걸고 운동할 수 있지만, 웨이트에 비하면 근육의 크기를 키우기엔 비효율적인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부상 위험이 적음.
  • 언제 어디서든 구애 받지 않고 자유로운 운동.
  • 자신의 몸을 다루는 운동이기에 코어 발달에 좋음.
  • 근비대보다는 근지구력 훈련에 적합함.
  • 맨몸 운동도 중량을 추가하여 스트렝스 훈련이 가능함.

 

 

 

 

 

 

 

2) 웨이트 트레이닝

 

빠른 시기에 몸을 조각하려면 웨이트가 좋다.

 

웨이트는 헬스장에서 하는 운동들을 생각하시면 되는데, 헬스 기구와 무거운 중량으로 근육의 부피를 키우는 운동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불어 크기뿐만이 아니라 더 정확하게는 특정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유용한 운동이라 하면 되겠네요.

 

웨이트 트레이닝은 보디빌더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운동 선수, 재활이 필요한 환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할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는 능률을 올리기 위해 피지컬을 끌어올리는 용도로, 환자는 특정 부위를 정상화시키기 위한 치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맨몸 운동에 비해 상당한 중량을 다룰 수 있지만 그만큼 부상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헬스장에서 너무 무리한 중량으로 운동을 하다가 다치는 경우가 종종 있죠. 

 

하지만 누구나 원하는 니즈하는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웨이트 트레이닝만큼 효율적인 운동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 인스타용 멋진 몸을 만들기 위한 운동으로 적합함.
  • 고중량을 다루기에 몸의 부피를 키울 수 있음.
  • 반면에 고중량을 다루기에 부상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음.
  • 몸에서 부족한 부위를 집중하여 단련할 수 있음.
  • 낮은 중량도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운동 난이도 조절이 쉬움.

 

 

 

 

 

 

 

3)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

 

둘 다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운동을 처음 시작하거나, 다이어트가 절실히 필요하거나, 하루 업무량에 의해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이거나, 사람 많은 곳에서 운동하기가 껄끄럽거나, 운동하는데 돈을 들이는 건 사치라고 생각하거나, 꾸준히 할 수 있는 의지력이 강하신 분이라면 맨몸 운동을 추천합니다.

 

맨몸 운동은 대표적으로 팔굽혀펴기, 턱걸이, 맨몸 스쿼트가 기본적인 웨이트로 활용할 수 있고, 다이어터라면 검색만 해봐도 정말 다양한 유산소 & 무산소 맨몸 운동이 나오니 한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정말 누구나 감탄할 만한 몸을 만들고 싶거나, 고중량을 다루는 운동을 하고 싶거나, 왜소한 몸을 마동석처럼 부풀리고 싶거나, 전문가에 도움이 필요하거나, 맨몸 운동을 하기에도 벅찬 근력을 소유하고 있거나, 활기찬 환경 속에서 운동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웨이트 트레이닝을 추천합니다.

 

 

 

 

 

 

끝으로

 

지금까지 맨몸 운동과 웨이트 트레이닝 사이에서 아직도 고민한 하고 계신 여러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생각을 정리해봤습니다. 전문가적인 의학 용어가 남발하는 글을 원하셨다면 죄송하지만, 그 정도 전문가는 아닙니다.

 

단순히 운동을 좋아하고, 오랜 기간 동안 함께 하면서 여러가지 경험과 생각들을 정리해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솔직히 전문가적인 포스틀 풍기는 글이어도 운동을 시작하지 않으면 소용없습니다.

 

일단 지금 바로 운동을 시작해보세요. 시작이 반이라 하지 않나요. 오늘도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여러분 득근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도움되는 글>

헬린이 어깨 운동 루틴 추천 BEST 5

허리 강화를 위한 척추 기립근 단련 운동 BEST 3

매일 할 수 있는 복근 운동 루틴 추천 BEST 3

집에서 할 수 있는 맨몸 운동 추천 BEST 5

데드리프트 종류 4가지와 효과 간단 정리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