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헬스 및 맨몸운동

복싱 다이어트 - 여름휴가 다이어트 끝판왕 복싱 추천

by TIP 2021. 7. 5.
728x90
반응형

복싱다이어트

 

필자는 복싱을 굉장히 사랑한다. 헬스를 하기 전에도 복싱 선수를 준비해왔고, 현재까지도 다양한 영상과 운동을 병행하고 있다. 여름철이 되고서 멋있는 몸을 만들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실천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오늘은 식단 관리를 굳이 하지 않아도 살을 뺄 수 있는 격한 운동 중 하나인 복싱에 대해서 오해들과 운동 순서, 장단점 등을 알아보도록 해보겠다.

 

 

 

 

 

다이어트 복싱 추천

 

1. 복싱은 무서운 운동?

 

대부분 복싱하면 스파링은 무조건 해야 하고, 땀내 나는 체육관에 굉장히 두려워하는 분들이 많다. 예전 복싱 체육관은 선수들을 육성하기 위해 스파르타 교육을 많이 해왔고, 선수가 아니면 다닐 수 없는 곳도 있었다.

 

현재는 그런 체육관들은 생계를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다이어트 목적으로 오는 회원도 언제든지 환영한다. 또한, 여성분들과 학생들도 건강한 몸을 만들거나 자기 몸을 지키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방문하는 사람들도 많다.

 

복싱은 절대 무서운 운동이 아니다. 오히려 요즘 같은 시기에는 다이어트 복싱이라고 해서 단체로 운동하는 모습이 많이 보인다. 특히 여성분들이 굉장히 많고, 스파링은 원치 않으면 할 필요가 없다.

 

 

 

 

 

2. 다이어트 복싱 칼로리 소비량은?

 

칼로리 소비가 높은 운동으로는 수영, 줄넘기, 스쿼시 등이 있는데 수영 같은 경우에는 30분 평영 기준으로 약 392 칼로리를 소비한다. 줄넘기는 30분 기준 약 340 칼로리, 스쿼시는 약 350~390 칼로리를 소모한다.

 

복싱은 줄넘기는 기본이고, 스텝을 쉴 수가 없는 운동이기도 하다. 30분 기준 약 370 칼로리를 소모하게 되는데, 줄넘기와 다양한 스텝, 기술, 웨이트까지 합치면 시간 대비 어마어마한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다.

 

단체로 운동하는 다이어트 복싱을 한번이라도 체험해 본 사람들이라면 얼마나 활동량이 많은지 알 수 있다. 더불어 헬스처럼 식단 관리를 하지 않아도 살이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고, 체력도 월등히 좋아지게 된다.

 

 

 

 

 

3. 복싱 운동 순서

 

  1. 스트레칭
  2. 줄넘기
  3. 스텝 및 기술 연습
  4. 미트 치기
  5. 샌드백 치기
  6. 스파링(선택사항)
  7. 웨이트
  8. 줄넘기 및 런닝
  9. 스트레칭으로 마무리

 

필자가 코치 알바를 했을 때 일반 회원들에게 추천했던 루틴이다. 순서만 봐도 운동량을 대충 짐작할 수 있을 만큼 상당한데, 그만큼 다이어트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는 복싱이 최고의 운동이 아닐까 싶다.

 

기본적으로 스텝과 잽을 먼저 배우기 시작하고, 스트레이트를 배우고 난 뒤에 원투를 배우게 된다. 필자가 운동했을 때는 이 동작만 3~4개월 동안 연습했는데 요즘에는 하루 만에 배우는 것 같다.

 

복싱추천

 

선수를 육성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회원들에게 재미를 붙여주기 위해 기술을 빠르게 알려주는 것 같다. 취미로라도 제대로 배우고 싶은 분들은 관장님이나 코치에게 명확한 의사를 전달하게 되면 남들과 다른 훈련 루틴을 받을 수 있다.

 

복싱은 줄넘기가 스텝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필수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운동 순서에서 가장 숨이 넘어갈 듯한 운동은 미트 치기다. 러닝처럼 페이스 유지를 할 수 없는 훈련이기 때문에 가장 고된 훈련이라고 할 수 있다.

 

스파링이 훨씬 힘들지만 선택사항이기에 제외했다. 스파링을 할 수 있는 시점은 어느 정도 숙련도가 높아졌을 때 하는 것이 서로 다치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초보자끼리 스파링을 시키면 오히려 다칠 확률이 훨씬 높기 때문에 상대는 숙련자를 투입시켜야 한다.

 

 

 

 

 

4. 복싱 회비 및 용품

 

지역마다 또는 체육관마다 조금씩 회비는 달라질 수 있다. 보통 월 회비 10~13만 원 사이로 조정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오랜 기간을 한 번에 결제하면 또 할인해주는 곳도 있다.

 

손에 감는 밴디지나 글러브, 마우스피스 등은 개인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서비스 차원에서 붕대와 운동복은 제공해주는 곳도 있다. 글러브처럼 복싱에 필요한 기타 용품은 자신이 정말 필요로 할 때 구매하는 게 좋고, 시작하자마자 무조건 구매하는 건 추천하지 않는다. 그리고 보통 체육관에서 용품들은 판매하는 곳도 있어서 언제든지 구매가 가능하다.

 

 

 

 

 

5. 복싱의 장단점

 

다이어트운동

 

장점이라면 역시나 자신의 몸을 보호할 수 있는 운동이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리고 체력이 상상 이상으로 좋아지고, 덩달아 다이어트까지 된다는 것, 더불어 샌드백이나 미트 치기 등을 하면서 타격감을 느끼게 되면 스트레스 해소가 정말 잘 된다.

 

단점을 굳이 생각해본 적은 없지만.. 간혹 운동 좀 했다고 허세가 가득 해지는 유치 찬란한 애들이 생긴다는 점과 여성회원들 같은 경우엔 호신술이라고 보기엔 실질적인 기술을 배우지 못한다는 점이 있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취미 기준 남녀노소 누구나 스트레스가 풀린다는 점과 소심하던 성격도 바뀔 수 있다는 점, 여성 회원들은 다이어트를 남성 회원들은 누군가를 지킬 수 있는 기술 정도는 배워갈 수 있다는 게 좋은 점 같다.

 

 

 

 

끝으로

 

지금까지 복싱 다이어트 운동에 대해서 알아봤다. 격투기 운동이라면 이것저것 많이 해봤지만, 필자에게 가장 재밌던 운동이 복싱이었다. 생각보다 운동을 하면서 매너 좋은 사람들도 많이 만나고, 성격도 많이 변했던 것 같다.

 

꼭 복싱뿐만이 아니라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하루가 많이 바뀌게 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멘털이 약한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지금 당장이라도 운동을 시작해보는 걸 추천한다.

 

 

 

<도움되는 글>

대표적인 가슴운동 푸시업 자세와 종류

스쿼트 운동으로 확실히 얻는 효과 BEST 5

헬린이를 위한 삼두 운동 추천 BEST 3

어깨 운동 - 삼각근 각 부위별 운동 추천

넓고 두꺼운 등을 원한다면 이운동 하나로 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