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헬스 및 맨몸운동

하체운동 - 스쿼트 운동으로 확실히 얻는 효과 BEST 5

by TIP 2021. 7. 3.
728x90
반응형

스쿼트효과

 

여성들은 애플힙을 위해 스쿼트를 중요시하지만, 남자들은 하체보다는 상체를 더 중요시 여기는 경우가 많다. 하체 근육은 빠른 시일에 크기가 커지거나, 굉장히 고통스러운 운동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람 몸에서는 하체 근육이 전체 근육량의 70% 이상을 차지할 만큼 거대하고 중요한 근육이다. 그래서 오늘은 하체 운동에 기본인 스쿼트 운동을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살펴보겠다.

 

 

 

 

 

스쿼트 운동으로 얻는 효과

 

1. 칼로리 소비 극대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가장 중요한 것이 칼로리 소비를 많이 하는 것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활동량이나 운동량을 증가시켜 소비하는 방법과 근육량을 증가시켜 소비시키는 방법이다.

 

운동량은 시간제한이 있는 직장인이나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이 늘리기엔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근력 운동을 통해서 근육량을 늘리게 가장 좋다. 위에서 말했듯이 하체 근육은 7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하체가 튼튼하면 그만큼 칼로리 소비가 많아진다.

 

 

 

 

 

2. 노폐물 제거

 

운동을 통해서 혈액순환이 활발해짐에 따라 장기와 땀샘에 노폐물을 제거하고, 영양 공급을 수월하게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중에서 가장 많은 근력을 필요로 하는 스쿼트는 다른 운동에 비해 훨씬 많은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다.

 

건강 관리를 따로 하지 않는 사람들이 몸에 독소와 몸에 수분을 과도하게 축적시키는 부종 등이 동반되어 있다. 스쿼트를 하루에 한 번씩만 해도 몸에 좋지 않은 것들을 배출할 수 있으니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

 

 

 

 

 

3. 전체 근력 증가

 

과학적인 논문을 통해서 입증이 되었는지는 모르겠다만, 하체가 튼튼하면 상체 힘도 덩달아 증가한다. 정확히 말하면 모든 힘은 하체로부터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벤치프레스, 데드리프트 등 누워서 해도 서서 해도 하체를 통해 에너지 올라온다.

 

현재 상체는 발달되어 있지만, 하체가 부실하다면 하체 근력 운동을 통해서 상체를 더욱 강화시킬 수 있다. 모든 스포츠도 하체를 통해 에너지를 공급받기 때문에 유명한 스포츠 선수들은 모두 하체 근력이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전체적인 근력을 키우고 싶다면 스쿼트는 무조건 빠짐없이 루틴에 넣는 것이 좋다. 일이주 정도만 하체를 조져놔도 실생활에서도, 운동을 할 때도 효과를 볼 수 있을 거라 장담한다.

 

 

 

 

4. 코어 강화 및 자세 교정

 

스쿼트는 오로지 하체 힘만으로 하는 운동이 아니다. 바벨 스쿼트를 하게 되면 거의 전신 운동이라고 볼 수 있을 만큼 힘이 필요하다. 모든 운동에 정확한 자세와 자극을 받으려면 코어가 튼튼해야 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특히 스쿼트는 코어 강화에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된다. 코어는 몸의 중심을 얘기하는데, 단순히 복근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쉽게 말해서 복근, 척추, 옆구리 등 몸통을 코어라고 보면 된다.

 

코어가 강화되면 허리 통증이 감소하고, 운동을 할 때도 안정된 느낌으로 진행할 수 있다. 실생활에서도 코어가 강한 사람들은 허리가 굽어지지 않고, 자연스레 허리가 펴지고 편해진다.

 

 

 

 

 

5. 성기능 향상

 

중년 남성일 경우는 아직 활발한 사람들도 있는 반면에 성기능이 많이 떨어지는 사람들도 있다. 스쿼트를 통해 하체 운동을 한다면 테스토스테론을 생성하면서 자연스레 성기능이 강해질 수 있는 자연치료법이다.

 

스쿼트를 하면서 생식 기로의 혈류를 증가시키면서 성욕과 성기능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된다. 더불어 하체가 튼튼하면 기본적인 스테미너 자체가 높기 때문에 생각처럼 몸이 따라주지 않는 남성분들이라면 하체 운동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끝으로

 

지금까지 스쿼트 운동을 꾸준히 하면 얻을 수 있는 효과들 몇 가지를 알아봤다. 이뿐만이 아니라 하체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것들이 굉장히 많다. 하지만 하체 운동은 워낙 고중량을 다루기 때문에 괴로워서 기피하는 경우가 많다.

 

꼭 중량을 다루지 않더라도 맨몸 스쿼트 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지금이라도 당장 시작하는 게 좋다. 다음엔 하체 운동 종류에 대해서 포스팅을 준비해보겠다.

 

 

 

 

<도움되는 글>

어깨 운동 - 삼각근 각 부위별 운동 추천

넓고 두꺼운 등을 원한다면 이운동 하나로 끝

헬린이를 위한 삼두 운동 추천 BEST 3

헬스장 초보자 운동순서 간단 정리

초보자도 할 수 있는 등 운동 추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