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헬스 및 맨몸운동

원암덤벨로우 - 넓고 두꺼운 등을 원한다면 이운동 하나로 끝

by TIP 2021. 6. 28.
728x90
반응형

 

운동을 시작한 사람들이 집중적으로 키우고 싶은 부위가 하나쯤은 있다. 어떤 사람은 두꺼운 팔, 어떤 사람은 튼튼한 하체, 필자는 널찍한 등을 원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넓고 꽉 찬 등을 원했다.

 

기본적으로 등을 키우려면 풀업. 즉 턱걸이를 많이 하라는 말을 많이 한다. 하지만 정작 두툼한 등을 만들기 위해선 수직이 아닌 수평 운동을 해줘야 두터운 등을 만들 수 있다. 그중에서 오늘은 두꺼운 등을 만들기 위해 추천할 원암 덤벨 로우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넓고 두꺼운 등을 위한 필수 운동

 

원암덤벨로우

 

허리에 부담을 덜 주게 하는 원암덤벨로우.

 

등 운동처럼 당기면서 수축을 해줘야 하는 운동들은 로우 계열이 많다. 로우는 당긴다라는 뜻이다. 바벨 로우, 시티드 로우, 티바 로우 등 많은 로우 계열에 운동이 있지만, 이 중에서 가벼운 덤벨 하나로도 충분히 등 운동을 할 수 있는 원암 덤벨 로우를 추천한다.

 

모든 사람들은 양옆 밸런스가 잘 맞지 않는다. 일상생활에 자세나 습관 등으로 한쪽으로 몸이 쏠리거나, 한쪽이 더 힘이 좋다. 특히 오른손잡이는 오른쪽에 힘이 더 좋다.

 

예를 들어 풀업을 할 때도 한계점에서 오른손 잡이는 오른쪽에 더 힘을 쓰려고 하기 때문에 몸이 뒤틀려 올라간다.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선 좌, 우 한쪽씩 힘을 쓰게끔 유도하는 게 좋다.

 

오늘의 주제인 원 암 덤벨 로우는 각 한쪽씩 덤벨을 들고 등을 조지는 운동으로, 등을 넓히는 효과도 있지만, 승모와 광배근에 자극을 집중시켜 꽉 찬 등을 만들어주는 훌륭한 운동이다.

 

 

 

 

원암 덤벨 로우 운동순서

 

1. 벤치에 한쪽 팔을 딛고, 한 다리는 밴치에 둔다. 반대쪽 다리는 땅을 딛고 있으면서 세 군데에 균형을 맞춘다.

 

2. 코어에 힘을 주고, 시선은 아래를 향하는 게 좋다. 고개가 들린다면 상부 승모근에 자극이 많이 가서 목이 뻐근할 수 있다.

 

3. 가슴을 내밀고, 어깨는 내리면서 숄더 패킹 자세를 취한 뒤 덤벨을 들어 올린다. 들고서도 패킹 자세를 유지하면서 버텨준다.

 

4. 팔을 90도 정도로 들어 올려주는데, 덤벨은 바지 주머니 쪽으로 가져간다 생각하면서 당겨준다.

 

5. 호흡은 들어 올리면서 뱉고, 내리면서 마셔준다. 팁으로 원암 덤벨 로우를 할 때는 네번째, 다섯번째 손가락에 치중을 두고 움직여주면 팔보다 등에 자극을 느끼기에 좀 더 효과가 있다.

 

6. 운동은 글로 보고 배울 수 없기에 원암덤벨로우 강좌를 하나 첨부하겠다.

 

양선수 유튜브 영상을 보시면 이해하기 좀 더 쉽다.

 

 

 

 

 

원암덤벨로우 활용법

 

필자가 느낀 장단점을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원암 덤벨 로우는 저중량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근선명도를 키우기에 적합한 운동이 될 수 있다. 무게보다는 횟수로 조지면서 광배근에 긴장감을 유도하는 게 좋다.

 

일단 초보자가 느끼는 장점이라면 부상 위험 없이 혼자서 운동할 수 있고, 저중량이기 때문에 좀 더 부위에 집중할 수 있다. 또한, 집에서도 적당한 무게가 있는 소품?으로도 충분히 자극을 줄 수 있는 만큼 간단한 운동이 가능하다.

 

단점이라면 전문가 도움 없이 혼자서 광배근에 타격 부위를 찾아내기가 쉽지 않다. 보통 헬린이가 혼자서 원암 덤벨 로우를 하게 되면 팔이나, 후면 어깨에 타격이 더 많이 간다. 그만큼 집중도를 필요하기 때문에 어려운 운동일 수 있다.

 

10회 ~ 15회 이상 들어 올릴 수 있다고 해서 해결되는 게 아니라, 한 개를 해도 광배근에 자극이 제대로 들어가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더불어 중량을 성급히 올리지 말고 자극을 모르겠다면 중량을 좀 더 낮추면서 타격 부위를 찾아보는 게 현명하다.

 

원암 덤벨 로우는 꼭 밴치에서만 할 수 있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팔만 짚을 수 있다면 어디서든 가능하다.

 

 

 

 

 

끝으로

 

아주 간단하게 원암 덤벨 로우에 대해서 알아봤다. 솔직히 운동 방법은 전문가에게 꼭 배웠으면 한다. 필자가 포스팅을 하는 이유는 글로 운동을 배울 수 있게 만들기 위한 목적이 아닌 '이런 운동도 있구나~'라는 취지로 글을 쓰게 되었다. 운동을 처음 하는 헬린이라면 꼭은 아니지만, 웬만하면 제대로 된 선생님을 만나 PT를 받는 게 훨씬 시간이 절약되고, 부상 없이 운동을 배울 수 있는 방법이다.

 

 

 

<도움되는 글>

헬스장 헬린이를 위한 삼두 운동 추천 BEST 3

다이어트 식단 - 먹으면서 다이어트할 수 있는 음식

헬스장 초보자 운동순서 간단 정리

헬스장 PT 등록하기 전 알아야 할 팁 5가지

랫 풀다운 - 초보자도 할 수 있는 등 운동 추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