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헬스 및 맨몸운동

헬스 스트랩 초보자 꼭 사용해야 할까?

by TIP 2021. 8. 11.
728x90
반응형

 

헬스를 처음 하는 사람이라면 장비빨을 내세우고 싶은 마음은 모두 같습니다. 하지만 초보자도 값비싼 장비가 꼭 필요할까요? 그중에서 가장 구매하고 싶은 아이템이라면 스트랩을 꼽을 수 있습니다. 워낙 장점들이 많은 아이템이라 지금이라도 사용하지 않으면 손해를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하는 스트랩. 과연 스트랩은 초보자에게 필수템일까요?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헬스 초보자 스트랩 사용 여부

 

헬스에서 필요한 악력

 

고중량을 다룰 때는 스트랩 사용을 추천한다.

 

스트랩을 사용하기 위해선 미리 구입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사용하게 되면 오랜 기간 함께 할 아이템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괜찮은 스트랩 사용을 추천합니다. 필자 블로그에  스트랩 종류와 추천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일단 헬스 초보자라면 스트랩 사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일반인이라면 타고나지 않는 이상 악력이 상당히 부족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자신의 악력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매달리기를 해보고 30초도 버티지 못한다면 상당히 부족한 악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악력에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헬린이가 주로 사용하게 될 버티는 그립, 엄청난 악력을 자랑할 수 있는 사과를 쪼개는 그립, 엄지의 힘이 많이 개입되는 집게 그립으로 나누어집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그립은 버티는 그립이죠.

 

하지만 스트랩을 사용하게 되면 스트랩이 그 힘을 충당해주기 때문에 버티는 악력에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일상에서도 그렇지만, 특히 헬스에서는 버티는 그립이 상당히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풀업, 바벨 로우, 데드리프트 등 주로 당기는 운동에서 힘을 사용하게 되지만, 프레스 종류의 운동을 할 때도 안정감을 주려면 악력은 필수로 적용합니다.

 

 

 

 

 

스트랩의 필요성

 

스트랩 사용은 자신이 추구하는 스타일에 따라 필요성이 달라집니다. 보디빌딩을 위주로 각 근육을 조각하는 스타일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스트랩 사용함으로써 원하는 부위에 더 큰 자극을 가져갈 수 있고, 스트렝스 위주로 운동하시는 분들은 스트랩을 자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겠죠.

 

누가 맞고, 틀리다라는 의견을 나누기보단 스트랩을 왜 사용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트랩 필요성에 대해 필자가 생각하는 장단점은 이러합니다.

 

악력기를 평상시에 지니고  다니면서 운동해도 좋다.

 

장점

1. 중량을 더 올릴 수 있다.

2. 원하는 부위에 집중할 수 있다.

3. 굳은살을 방지할 수 있다.

 

단점

1. 악력 운동을 따로 해줘야만 한다.

2. 스트랩이 사용하다 사용하지 않으면 운동에 집중이 되질 않는다.

3. 악력이 부족하여 중량을 더 올릴 수 없다.

 

 

이것 말고도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겠지만, 필자가 생각하기엔 위 세 가지가 가장 부각되는 장단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필자도 현재 스트랩을 사용하고 있고, 상황에 따라서 착용 여부가 달라집니다. 필자 직업 특성상 손을 자주 사용하게 악력이 많이 필요한 직업군이기에 저녁에 운동을 하려고 보면 악력이 부족한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더불어 현재 스트렝스보다는 보디빌딩식으로 운동하고 있는 중이지만, 스트랩 사용을 마다하지는 않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악력이 부족해서 현재 하는 운동에 집중이 되지 않을 경우에만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중량을 더 올린다고 해도 손가락이 버틸 수 있을 때까지 최대한 버텨주고 나서 스트랩 사용을 권장합니다.

 

 

 

 

 

 

초보자 헬스 스트랩 착용 시점

 

전완근을 키우면 손목 부상도 방지할 수 있다.

 

위에서 말했듯이 초보자라면 악력을 키워주기 위해 스트랩 사용을 권장하진 않습니다. 일반인이 악력이 부족한 건 당연한 거고, 가벼운 무게도 더 이상 악력이 부족해서 들 수 없다 해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무게를 낮추고 운동하심이 바람직합니다. 스트랩 사용은 초중급자~중급자 정도 되었을 때부터 상황에 따라서 사용해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이 시점에 사용하는 걸 권장하는 이유는 어느 정도 부위에 집중할 수 있고, 중량을 다뤄야 할 시점이기에 악력이 부족해서 운동에 지장이 생긴다면 사용하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악력을 키울 수 있는 운동을 별로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운동을 하기에도 벅차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이라면 매달리기라도 매일 최대치로 해주면 몰라보게 좋아지는 악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트랩을 사용하더라도 기본적인 악력이 받쳐줘야지만 중량을 들어 올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지금까지 초보자가 헬스에서 스트랩을 필수로 사용해도 될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솔직히 스트랩을 사용하는 것은 자유입니다. 누가 욕하든 추천하든 자신이 하는 운동에 지장이 생긴다면 보조 도구로 사용하기에 적합하죠. 그리고 헬스장에서 악력 운동을 따로 하시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제가 다니는 헬스장에서도 악력 운동을 하는 사람은 저밖에 없습니다.

 

운동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워낙 장점이 많기 때문에 스트랩을 사용하는 것이겠죠. 하지만 필자는 밸런스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팔뚝보단 전완근 근육이 더 멋있어 보이기도 하고, 손을 자주 쓰는 직업군이라서 악력을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악력이 센 사람들은 오래 산다고 합니다. 우리 함께 건강하고 오래 살기를 바라며 오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되는 글>

다이어트 잘못된 상식 및 주의사항 BEST 5

루마니안 데드리프트 자세와 효과 그리고 꿀팁

데드리프트 종류 4가지와 효과 간단 정리

근성장 정체 구간을 벗어나는 방법 6가지

초보자 풀업 0~10개 늘리는 효과적인 방법

 

728x90
반응형

댓글